회장 인사국제해양법학회가 풍요로운 해양을 열어가겠습니다 > 학회소개 > 회장 인사

국제해양법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국제해양법학회는 현재 국내에서 해양법을 전공하고 있는 많은 학자들을 구성원으로 하고 있으며, 해양수산 관련 국제법과 국내법의 연구 및 조사 연구 성과의 발표와 출판, 해양수산 관련 각종 연구발표회의 개최와 기타 정부에서 위임, 위탁하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과거 해양기술이 발달하지 못하였고, 해양이 단지 교통수단의 역할을 한 시대에는 해양자유의 원칙이 의문이 여지없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하지만, 해양자원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해양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세계 각국은 해양관할권을 확대하게 되면서 해양문제는 국제법 및 국제정치적으로 중요한 의제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일찍이 미국의 존 F. 케네디 대통령은 ‘우리가 바다를 알고자 하는 것은 단순한 호기심 때문이 아니라, 바다에 우리들의 생존이 걸려있기 때문이다’라고 하여 해양의 중요성을 언급한 바 있습니다.

오늘날 해양에서 국제적 경쟁은 치열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해양경쟁력은 조선, 해운, 항만 분야로 세계 5위 이내이고, 전체적으로 세계10위권 이내라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미래해양기술의 개발에 한국의 미래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국제해양법학회 홈페이지를 통하여 해양법과 우리나라가 당면한 해양문제에 대해 많은 관심과 참여의 계기가 되길 기대합니다.

국제해양법학회 회장 박찬호